코카콜라(KO)와 펩시코(PEP)는 주력 제품 측면에서 매우 유사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와 펩시코는 음료 업계의 글로벌 리더로서 소비자에게 수백 개의 음료 브랜드를 제공하는데 표면적으로 코카콜라와 펩시코는 비슷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지만 두 기업의 운영 방식과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펩시코는 식품, 스낵, 음료 산업을 아우르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펩시코는 일반적으로 소비자 수요와 인구 통계를 기반으로 상품 가격을 책정합니다.
▶코카콜라는 음료 산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다양한 음료 카테고리에 진출해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업계 경쟁업체가 동종 상품의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에 따라 제품 가격을 책정합니다.
▶2022년에는 펩시코가 더 많은 수익을 창출했지만, 코카콜라 브랜드의 가치가 더 높습니다.
코카콜라
코카콜라 컴퍼니는 원래 189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코카콜라는 종합 음료 회사라고 자칭하며 200개가 넘는 다양한 음료 브랜드를 자랑합니다. 2022년에는 430억 달러의 순매출을 기록했으며 국제적 범위는 펩시코와 비슷하지만, 코카콜라는 시장 세그먼트 그룹과 가격 책정 방식이 펩시코와 다릅니다.
제품 라인
매일 22억 개 이상의 코카콜라 음료가 소비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식품, 스낵, 음료 산업 전반에 걸쳐 다각화하는 대신 음료 제국을 구축하는 데 집중해 왔습니다. 코카콜라의 제품 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탄산음료 : 코카콜라, 바크스 루트 비어, 스프라이트
- Wate r: 다사니, 글라소 스마트워터, 비타민워터
- 차 : 퓨즈, 골드피크 티, 어니스트 티
- 주스 : 미닛메이드, 휴버트 레모네이드
- 기타 : 바디 아머, 몬스터 에너지, 던킨 도너츠
코카콜라는 제품을 탄산음료와 비탄산음료로 구분하여 운영 현황을 측정합니다. 2022년 회계연도에 코카콜라에서 탄산음료는 전체 병/캔 판매량의 63%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시장 입지
코카콜라는 국제적으로 펩시코와 경쟁하고 있지만, 시장 세분화에 대한 접근 방식은 다릅니다. 코카콜라의 운영 구조는 시장을 다음과 같은 부문으로 나눕니다
- 북미
-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 라틴 아메리카
- 아시아 태평양
코카콜라는 또한 글로벌 벤처 부문을 신설하여 신규 브랜드의 확장을 돕고 전 세계에서 일부 제품의 규모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 부문은 펩시의 세분화된 지리적 사업부 접근 방식과 대조적입니다. 코카콜라는 또한 제품의 병입, 배송, 보관 방식을 전략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보틀링 투자 그룹 부문을 만들었습니다. 펩시코에도 보틀링 사업부가 있지만, 코카콜라의 조직 구조는 최상위 세그먼트 그룹으로서 보틀링 사업부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격 전략
코카콜라는 가격 책정 전략을 "경쟁사 대비 가격 책정"이라고 부릅니다. 경쟁사의 가격 책정 전략을 분석하고 동급 제품의 가격을 파악한 후 경쟁사와 동일한 수준으로 자체 가격을 책정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가격 전략은 경쟁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가격을 책정하기 때문에 생산 우수성, 탁월한 서비스 및 고객을 코카콜라 제품으로 끌어들이는 기타 마케팅 요소에 크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펩시코
18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펩시코는 식음료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제품 라인을 구축해 왔습니다. 또한 소비자 수요를 분석하고 그에 따라 가격을 책정하는 직접 가격 책정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제품 라인
펩시코는 고도로 다각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습니다. 2022년 펩시코는 23개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은 약 863억 9,000만 달러에 달합니다. 펩시코는 음료 시장에만 집중하지 않고 다른 소비재 시장으로 의도적으로 확장해 왔습니다
- 탄산음료 : 펩시, 다이어트 펩시, 펩시 맥스, 7Up, 시에라 미스트, 마운틴 듀
- 대체 음료 : 트로피카나, 소다스트림, 아쿠아피나, 게토레이
- 스낵 : 러플, 토스티토스, 레이즈, 도리토스, 프리토스, 치토스
- 기타 : 바로 마실 수 있는 스타벅스 제품, 퀘이커
역사적으로 음료/탄산음료 회사로 알려져 있지만, 펩시코의 사업 수익 중 58%는 식품을 통해 창출됩니다.
시장 입지
펩시코는 7개의 글로벌 사업부를 통해 전 세계에 음료, 스낵, 식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프리토레이 북미(미국과 캐나다에서 브랜드 식품 및 스낵 사업)
- 퀘이커 푸드 북미(미국 및 캐나다의 시리얼, 쌀, 파스타)
- 펩시코 베버리지 북미(미국 및 캐나다의 음료)
- 라틴 아메리카(라틴 아메리카의 모든 제품)
- 유럽(유럽 내 모든 제품)
- 아프리카, 중동 및 남아시아(아프리카, 중동 및 남아시아의 모든 제품)
- 아시아 태평양, 호주, 뉴질랜드, 중국(아시아, 호주, 뉴질랜드, 중국 내 모든 제품)
2022년 순매출의 61%는 북미 3개 사업부에서 창출되었습니다. 펩시코 베버리지가 전체의 30%를 차지했습니다.
가격 전략
펩시코는 고객 수요에 따라 제품 가격을 책정하는 업계 가격 결정자입니다. 펩시코는 다양한 크기의 음료를 다양한 가격으로 제공하며, 이는 특정 지역에서 공급되는 음료의 수와 소비되는 음료의 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도리토스와 토스티토스는 비슷한 제품이지만 도리토스가 전 세계적으로 더 잘 알려진 브랜드이기 때문에 인지도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코카콜라와 마찬가지로 펩시코의 가격도 타깃 고객 인구통계를 기반으로 책정됩니다. 트로피카나 같은 건강 중심 음료, 립톤 같은 틈새시장 제품, 펩시 같은 시장 포화도가 높은 제품은 모두 기본 고객 그룹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브랜드 가치
최근 발표된 포브스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에서 코카콜라는 6위, 펩시는 36위를 차지했습니다. 두 회사 모두 광고, 소셜 미디어, 새로운 맛과 건강한 대안으로 기존 제품 라인을 확장함으로써 고객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미래 성장
코카콜라와 펩시코는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번창하고 있는 에너지 드링크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 고객들이 설탕, 화학물질, 포장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계속 관심을 가지면서 두 회사의 운영, 제품 라인, 가격 책정은 변화하는 선호도와 수요에 맞게 조정될 것입니다.
코카콜라와 펩시 중 더 나은 브랜드가 있나요?
코카콜라와 펩시 모두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음료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이며, 펩시코는 스낵 및 식품 업계에서 더 강력한 브랜드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브랜드는 재정적으로도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코카콜라가 펩시보다 더 큰가요?
매출을 보면 펩시가 더 큽니다. 2022년 코카콜라의 순매출은 430억 달러로 성장한 반면, 펩시코는 863억 9,000만 달러로 성장했습니다.
코카콜라와 펩시에는 어떤 브랜드가 있나요?
코카콜라 브랜드에는 스프라이트, 환타, 파워에이드, 다사니, 미닛메이드 등이 있습니다. 펩시코는 게토레이, 프리토레이, 퀘이커 오츠, 록스타 에너지 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콜라 전쟁의 승자는 누구일까요?
코카콜라는 탄산음료 분야에서 더 큰 시장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경쟁 관계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오늘날 코카콜라는 더 지배적인 음료 공급업체로 부상했습니다.
결론
코카콜라와 펩시코는 오랜 세월을 견뎌온 성공적이고 유서 깊은 두 미국 기업입니다. 두 회사 모두 음료 업계의 거대 기업이지만, 펩시코는 음료 외에도 다양한 식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코카콜라는 음료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가격에 대한 접근 방식도 다릅니다. 두 회사 모두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기업이 부러워할 만한 브랜드 충성도를 자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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