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끝없이 하락하던 테슬라(TSLA) 주가는 올해들어 60% 이상 상승하며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기사를 검색하다보니 테슬라 주식을 사지 않는 7가지 이유라는 재미있는 기사가 있어 공유해 봅니다. 설득력은 좀 부족해 보이지만 이런 시선도 있다는건 알아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시가 총액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회사가 파산을 향해 가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전기 자동차(EV) 제조업체 Tesla ( TSLA 11.00% ) 만큼 주주들에게 전달된 S&P 500 구성 요소는 거의 없습니다 . Tesla 주식이 가치의 2/3에 가까운 손실을 본 후퇴한 후에도 주가는 10년 동안 거의 5,900% 상승했습니다.
이 기념비적인 복귀는 Tesla가 반세기 이상 동안 하지 않았던 일, 즉 자동차 제조업체가 처음부터 대량 생산에 이르기까지 성공적으로 구축된 것을 반영한 것입니다. 작년에 Tesla는 거의 137만 대의 EV를 생산했으며 131만 대를 조금 넘는 EV(대부분 모델 3 세단 및 모델 Y SUV)를 납품했습니다.
Tesla가 시가 총액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자동차 회사가 된 또 다른 이유는 반복되는 수익성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Tesla는 지난 2년 동안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 원칙(GAAP) 을 기반으로 수익성을 유지했으며 반복적인 수익성을 위해 더 이상 재생 에너지 크레딧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상장 이후 테슬라의 우수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공짜로 사지 않을 주식이다. 북미 최고의 EV 제조업체임을 인식하면서 다음 7가지 이유로 Tesla 주식을 10피트 기둥으로 건드리지 않을 것입니다.
1. Tesla는 주기적인 역풍에 면역이 되지 않습니다.
우선, 투자자들은 Tesla가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역풍에 면역이 되지 않는 주기적인 회사라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주가가 이 사실을 무시한 것처럼 보이지만 말입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반도체 공급 부족, COVID-19 대유행과 관련된 부품 부족 및 역사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과 씨름해 왔습니다. 후자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어려운 선택을 하도록 강요했습니다. 더 높은 재료 비용을 먹거나 가격을 인상하여 구매 수요를 감소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요점은 Tesla가 레거시 자동차 회사와 나란히 생산 역풍을 다루고 있으며 2023년 미국이 경기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데 대처하기 때문에 고유한 이점이 없다는 것 입니다.
2. 진정한 브랜드 파워가 부족하다
Tesla가 EV 구매자와 공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그렇지 않으면 2022년에 131만 대의 EV를 제공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직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와 같은 소비자와 연결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브랜딩 파워가 없습니다. 결국 Tesla는 불과 20년 전에 설립되었습니다.
이에 비해 General Motors 및 Ford Motor Company 와 같은 디트로이트의 전설 은 100년 이상의 역사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M과 포드가 제조한 차량의 긴 목록은 여러 세대의 미국인들의 기억에 불을 붙일 수 있으며 Tesla가 경쟁할 수 없는 무형의 요소입니다.
나는 또한 테슬라의 역사와 브랜드 파워의 부족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최근 승인 감소를 걱정스럽게 만든다는 점을 덧붙이고 싶습니다. 영국 리서치업체 유고브(YouGov)에 따르면 테슬라의 지지율은 2022년 초 순긍정 5.9%에서 11월 초 마이너스 1.4%로 떨어졌다. 마찬가지로 모닝컨설트(Morning Consult)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테슬라에 대한 미국의 의견은 2022년 초 긍정적 43%, 부정적 15%에서 11월 말에는 긍정적 38%, 부정적 22%로 바뀌었다.
3. 정말 자동차 회사일 뿐이야
Tesla 주식에 한 푼도 투자하지 않는 세 번째 이유는 Tesla 주식이 진정으로 자동차 회사에 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Tesla 낙관론자들은 가정에 배터리 팩을 설치하고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에너지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회사는 또한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Tesla의 분기별 보고서(Tesla의 IR 페이지에 제공된 간략한 개요뿐만 아니라 실제 10Q)를 살펴보면 Tesla가 GAAP 수익을 창출하는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첫 9개월 동안 Tesla는 150억 8천만 달러의 총 이익 중 98.4%를 자동차 수익(판매, 규제 크레딧 및 리스)에서 창출했습니다. 70억 달러에 가까운 에너지, 스토리지 및 서비스 수익에서 2억 4,400만 달러의 총 이익이 발생했습니다.
이들은 운영 비용을 고려하면 마진이 낮고 적자를 내는 사업 입니다. 테슬라 는 정말 자동차 회사일 뿐입니다.
4. Tesla의 선점자 이점은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Tesla 주식과 아무 관련이 없는 또 다른 이유는 그것의 선점 이점 이 지속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입니다 .
예를 들어 제너럴 모터스와 포드는 EV, 배터리, 자율주행차 연구에 각각 350억 달러 와 500억 달러 를 배정하고 있다. GM과 포드는 각각 2025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30개의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고마진 트럭에 대한 강력한 선주문을 받았습니다.
해외에서는 BYD ( BYD.F 3.03% ) ( BYDDY 2.29% ) 가 2022년 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결합한 190만 대를 판매하며 테슬라를 제쳤다. 특히 세계 1위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BYD의 대체에너지차 판매 증가 속도는 테슬라보다 훨씬 빨랐다.
새로운 플레이어조차도 Tesla 주변을 돌기 시작했습니다. Nio 가 2022년 3월과 2022년 9월에 각각 출시한 ET7 및 ET5 세단 ( NIO 4.44% ) 은 최고 수준의 배터리 팩 업그레이드로 621마일을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표준 Tesla Model 3 범위의 거의 두 배 입니다.
5. 밸류에이션이 말이 안 된다
테슬라 주식을 사지 않는 다섯 번째 이유는 (자본이 있어도) 가치 평가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낙관론자들은 Tesla를 자동차 회사 이상으로 평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운영 결과는 수익성이 전적으로 EV 판매에 달려 있으며, 재생 에너지 크레딧 판매 및 EV 임대에 훨씬 덜 의존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자동차 산업에 대한 역풍이 거세지고 Tesla 가 재고 축적을 피하기 위해 플래그십 모델 3 및 모델 Y의 가격을 인하함에 따라 2023년 회사에 대한 월스트리트의 컨센서스 수익이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3개월 전 2023년 연간 이익 예측에서 주당 $5.80은 이제 $4.23/주로 떨어졌습니다.
Tesla의 주가는 지난 12개월 동안 폭락했지만 여전히 월스트리트 컨센서스 수익의 34배에 달하는 공격적인 배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나는 이 주당 순이익 추정치가 연중 내내 계속해서 하락할 것이라고 믿을 뿐만 아니라 Tesla가 높은 한 자릿수 가격 대비 수익 비율이 있는 상품화 산업에서 34 배수로 거래되는 것을 정당화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규범.
6. Elon Musk CEO는 사이드 프로젝트에 분명히 주의가 산만합니다.
Tesla 주식을 피해야 하는 이유 목록에 추가하기 위해 CEO Elon Musk는 그의 사이드 프로젝트에 완전히 정신이 팔린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머스크는 10월 말 소셜 미디어 플랫폼 트위터를 440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트위터 인수 사가 는 약 반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거래가 종료된 이후 머스크의 관심을 독점한 것으로 보입니다. 머스크는 트위터 CEO 후계자가 발견되면 물러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현재 북미 최고의 EV 생산업체인 4,540억 달러 규모의 회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 당혹스럽습니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닙니다. Musk는 그의 애완 프로젝트인 Twitter 외에도 SpaceX의 설립자이자 CEO, The Boring Company의 설립자, Neuralink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합니다. 내가 Tesla 투자자라면 회사 성장과 주주 가치에 대한 CEO의 의지에 대해 크게 걱정할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중국에서 열린 테슬라 기가팩토리 기공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엘론 머스크 CEO가 중국 기가팩토리 기공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 테슬라.
7. 일론 머스크는 믿을 수 없다
하지만 내가 Tesla 주식에 한 푼도 투자하지 않는 다른 무엇보다도 한 가지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Elon Musk를 신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Musk는 혁신가이지만 CEO로서 그의 익살스러운 행동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
머스크는 여러 차례 증권 규제 당국의 분노를 샀다. 실제로 그는 2018년 8월 회사를 비공개로 전환하기 위해 "자금을 확보했다"고 트위터에 올렸을 때 테슬라 주주들을 오도했다는 주장에 대해 집단 소송에 맞서 현재 법정에서 자신을 변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틀림없이 훨씬 더 지독한 것은 성취되지 않은 약속의 계속 증가하는 산입니다 . 머스크는 2014년부터 레벨 5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 "1년 정도 남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한 2020년까지 100만 대의 로보택시가 도로에 있을 것이라고 선언했지만 현재 단 한 대의 로보택시도 도로에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혁신이나 EV가 쇼룸에 등장할 시기에 대한 그의 예측은 계속해서 틀렸습니다. 예를 들어 Cybertruck과 Semi는 몇 년 지연되었습니다.
Tesla의 평가는 이러한 혁신 약속을 기반으로 하지만 Musk는 반복해서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Tesla에서 일하기 위해 돈을 투자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충분한 증거입니다.
7 Reasons I Wouldn't Buy Tesla Stock With Free Money | The Motley F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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